-
- 중국어교육론 (Principles of Chinese Education)
- 중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가치 및 그 연구영역을 규명하고, 나아가 중국어 교과과정의 수립, 교재의 편찬, 교재분석과 지도방법, 연구결과의 평가 등 전 영역에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이론을 수립하여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중국어를 교수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어어휘교육과 독해지도법 (Pedagogy of Chinese Vocabulary & Methods in Reading Education )
- 중국어 학습의 주요 내용인 어휘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의미관계, 의미전이 등을 검토하여 중국어 어휘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서 중국어 어휘학습 및 구사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나아가 중국의 산문, 소설 등의 작품 원전과 시사적인 문장을 직접 읽고 해독함으로써 독해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으로 올바른 독해 교육방법을 강구하고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어 어법지도연구 (Study on Chinese Grammer Teaching Methods )
- 중국어 어법 연구를 통해 어휘, 의미, 통사방면의 기본특징을 이해하도록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장의 문법 기능 및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서 어법지도에 대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아울러 이러한 어법지식을 바탕으로 중국어의 특성도 함께 익혀 독해와 회화 및 작문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실제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 중국문학작품독해 (Readings in Chinese Literature)
- 중국 문학 작품의 여러 가지 문학 양식의 기초를 이해하고, 실제 작품의 독해 및 감상 능력을 배양하며, 그것이 실재 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실행한다.
-
- 중국 언어발전사 (History of Chinese Language)
-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언어학의 기본요소인 문자학, 성운학 ,훈고학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연구 고찰함으로써 현대 중국어가 어떤 변화를 거쳐 지금까지 발전해 왔는지 중국어의 형성배경을 보다 깊이 이해하도록 하여 중국언어의 특징을 파악하고 중국 언어학의 역사적 근원을 연구하도록 한다.
-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지도한다. 지도교수는 제출된 학위논문의 제목과 목차를 면밀히 검토한 뒤 그 타당성을 검증한다. 이어서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의 타당성과 독창성, 자료 독해의 정확성, 문장서술의 논리성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 지도하도록 한다. 대략적인 논문집필 진행 과정은 교육대학원 제3기에 지도교수를 정하여 논문지도를 받기 시작하며, 제4기에 논문의 개요에 대하여 1차 공개발표를 하고, 제5기에 집필된 내용을 바탕으로 2차 공개발표를 하게 함으로써 논문제출 전까지 체계적으로 검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n Chinese 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s)
-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국어 교재의 어법과 어휘·문장 등을 구체적이고 면밀하게 분석하여 중국어 교수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고, 각 교재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올바르게 취사선택하고 나아가 교수와 학습에 적절하게 교재를 연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아울러 중국어 수업 모형의 기본과정, 절차, 목적, 효과 등의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지도안을 작성하게 함으로써 지도법을 익히도록 한다.
-
- 중국어교육과 멀티미디어 활용법 (Chinese Education and Application of Multimedia)
- IT 시대를 맞이하여 점증하는 온라인 교육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아울러 오프라인 교육에 있어서의 중국어 교수법 다양성에 대한 하나의 활로로써 멀티미디어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고찰한다. 나아가 현장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까지도 모색한다.
-
- 중국어작문지도연구 (Studies on Composition of Chinese )
- 풍부하고 변별력 있는 어휘력을 갖추고 중국어 구문의 특징과 어순을 이해하여 중국인의 언어에 보다 접근한 중국어 작문을 익히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중국어 작문에 필요한 현대중국어의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현대 중국 소설·산문·희곡·시 등의 작품을 선별하여 읽도록 한다.
-
- 중국문학 비평특강 (Topics in Chinese Literature Criticism)
- 문학은 인간 삶의 총체적이고 미적인 반영인데, 비평은 이러한 문학작품을 평가하고 재단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비평의 이해를 위해서는 문학을 보는 안목뿐만 아니라 삶 전반에 대한 식견을 필요로 한다. 중국문학비평은 시에 관한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사·산문·소설·희곡 등의 이론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바, 중국문학 비평의 이론과 방법들을 점검하고 분석함으로써 중국문학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식견을 배양하도록 하며 나아가 비평이론 전반에 스며있는 중국인의 사유방식, 문화의식 및 미의식을 이해하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의 미의식의 원형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문자학 연구 (Studies in Ancient Chinese Characters)
- 중국 문자학은 자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중국어의 어휘 및 자의를 이해하는 기초 학문으로서 갑골문에서 해서체에 이르기까지의 문자의 역사적 발전을 이해하고 현대 간체자에 이르기까지 한자의 형체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한자의 변천 과정을 연구하며 한자의 조자의 원리인 육서를 통해 한자의 구조를 연구하고 분석 정리하여, 문헌 해독에 대한 소양을 높이고 지식 운용의 폭을 확대 심화한다.
-
- 전공특별연구 (Special Research On Major)
- 비논문과정 이수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수강자는 교육행정관련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연습을 한다.
-
- 실용중국어연구 (Studies in Practical Chinese)
- 중국과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교류에 있어서 학생들의 실무적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도록 교사의 교육적 자질을 준비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외교·무역·정보 각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탐독, 이해한다.
-
- 중국어번역교수법 (Teaching Method of Chinese Translation)
- 중국어 번역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중국어 서면어가 지닌 여러 가지 특성들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득된 내용을 효과적으로 우리말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점검하고 훈련한다. 아울러 중국어 교수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 중국어발음지도연구 (Studies on Chinese Pronunciation)
- 중국어 교육에 필요한 정확한 중국어의 발음체계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 검토한다. 중국어의 성모, 운모 및 성조에 대하여 음성학적으로 체계 있게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써 현대 표준 중국어에 가장 근접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하며 향후 교육 현장에서 중국어 발음에 대한 정확하고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문예연구 (Study on Chinese Literature and Art)
- 중국 역대 문예 장르의 대표작들을 선별하여 살피고 감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구어체 언어예술 양식들에 해당하는 다양한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선택하여 고찰함으로써 중국어와 그것을 기반으로 한 문학 예술적 성과물에 대한 일차적 이해를 심화시키고, 나아가 관련된 배경지식을 폭넓게 섭렵함으로써 교수활용 능력을 제고시킨다.
-
- 중국현대문학특강 (Topics in Modern Chinese Literature)
- 19세기 후반 무렵부터 시작된 중국 현대문학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의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중국 현대문학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중국 근·현대사에 대한 상황도 함께 개관함으로써 학생들이 현대중국의 역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대문학을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현대문학 읽기를 통해 한·중 양국의 최근관계와 앞으로 가야할 길에 대해서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
- 중국어시사 논리 및 논술지도법 (Chinese Discussion of Current Events and Guidance for Essay Examination)
- 중국 현대 시사문을 다양하게 접하고 그에 따른 논리 및 논술의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용은 현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 반면을 두루 고찰하는 고급 수준의 중국어를 해독하여 논리 및 논술을 펴는 것으로 신문, 잡지 등 비교적 시사적인 문장을 공부하여 논리적 사고의 근본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
- 중국어 회화 지도연구 (Study on Chinese Conversation Teaching Methods)
- 중국어 회화 교육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중국인의 언어에 접근해서 자신의 의사를 중국어로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있다. 이론과 실제가 병행되는 일선 교육의 현실에 부응하여 학습이론을 통해 습득한 회화를 각종 실용문에 대하여 다양한 형식과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일상생활에 대한 의사소통은 물론 자신의 논지도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시켜 나간다.
-
- 중국시가특강 (Topics in Chinese Poetry)
- 시경으로부터 현대시에 이르기까지의 작품들에 대한 분석과 감상을 통해 시를 이해하기 위한 소양과 지식을 습득한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중국시를 이해 감상시키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연구한다.
-
- 중국영상문학연구 (Study on Chinese Visual Literature)
- 문학의 영상화가 큰 흐름을 이루고 있고 향후 그런 경향이 더욱 심화될 것을 대비해 이미 영상화 했거나 또는 향후 영상화와 관계가 깊은 문학양식을 다양하게 고찰한다. 작품을 중심으로 양식의 특성과 의미 그리고 미래 등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 중국현대문학작가작품연구 (Studies on Authors and Works of Modern Chinese Literature)
-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 및 분석 비평, 그리고 그들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적인 의의와 가치를 진단해 보도록 한다. 또한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과 문예이론 연구를 통해 중국 전통의 계승과 서양문화의 수입이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한 현대문학의 주소와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